병원은 한번 선택했으면 초산에서 출산까지 한 병원에서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같은 의사에게 계속해서 진찰을 받으면 의사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져 안심하고 임신, 출산에 임할 수 있고 의사 측에서도 일관되게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어 안전한 분만의 방침을 세우는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초진을 받을 때는 앞으로의 정기검진과 출산 및 입원까지도 고려하여 선택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가급적 집에서 가까운 병원, 출산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평판이 좋은 병원, 자신이 희망하는 분만법을 시행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부의 특성을 고려, 개인병원 또는 종합병원이나 전문병원의 장단점을 따져 선택해야 합니다.
1개인병원
종합병원이나 전문병원(시설이나 규모 면에서는 종합병원 수준으로, 산부인과가 발달한 병원)에 비해 임신부 개개인에게 충분한 진료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가 임신의 진행 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고 임신부에게 설명해줄 시간적인 여유도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특수시설이나 설비 기기가 종합병원이나 전문병원에 미치지 못해 이상임신이나 고령출산,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대처 능력이 미흡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2종합병원, 전문병원
많은 사람들이 몰려 대기시간이 길고 지루하며 의사에게 자세한 설명을 들을 시간적 여유가 충분치 않고 예약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등의 불편한 점이 있으나, 특수시설이나 설비 기기 및 인력이 충분하여 산모나 태아의 위급 상황 시 대처 능력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나이가 20세 미만이거나 30세 이상으로 첫 출산을 하는 임신부, 키가 154cm미만 혹은 전신비만이거나, 초산이나 경산에 상관없이 35세 이상인 임신부, 유산, 사산, 신생아 사망, 저체중아 출산을 경험한 임신부, 선천성 기형아를 출산했거나 가족 중에 기형아 출산 경력이 있는 임신부, 임신 중독증이거나 양수과다, 양수과소인 임신부, 쌍둥이 임신, Rh 음성의 임신부들은 종합병원이나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게 하는지
- 개인용 입원실이 있는지
- 모자동실을 운영하고 있는지
- 어머니 교실이 열리는지
- 분만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 의사의 실력, 인간성이 믿을 만한지
- 소아과까지 연계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
등의 여부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