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은 평상시와 다름없이 골고루 섭취하면 됩니다. 단, 값이 약간 비싸더라도 안전 임신을 위해 유기농 작물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요즘은 농작물을 재배할 때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잘 씻어 먹어도 이들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태아에게 미치는 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급적 농약이나 화학비료의 사용을 적게 하여 재배한 먹을거리를 찾아 먹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임신부와 체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임신을 하면 아기의 것까지 두 몫을 챙겨먹어야 한다는 생각에 초기부터 무조건 많이 먹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체중 증가는 걷잡을 수 없게 됩니다. 임신 중 정상 체중을 지켜가기 위해서는 식품학에 대한 기초 공부가 필요합니다. 5대 영양소와 칼로리, 분량을 익혀두고, 자주 먹게 되는 음식과 칼로리 표를 알아두는 것이 임신 중 영양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병에 자주 걸리면 약을 자주 복용해야 하고 혹시 약을 복용한 후 임신 사실이 밝혀져 부득이 하게 인공유산을 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병에 걸리지 않도록 저항력을 키우고 사람이 많은 곳에는 가급적 가지 않고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생활에 제한을 둘 필요 없습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즐기되 앞으로 태어날 아기를 위해 침실에서 뿐 아니라, 거실 등 기타의 장소에서도 사랑의 공감대를 많이 가지도록 합니다.
예비 아빠, 엄마에게 있어 첫 출산은 기쁨도 크지만, 두렵고 당황스런 일이기도 합니다. 임신 전에 미리 육아에 관련된 책을 보면서 공부를 해두면 임신이 확정되었을 때 두려운 마음을 덜게 될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거나 혹은 선배 임신부의 경험담을 들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환경은 사람의 기분을 크게 좌우합니다. 깨끗하고 편안한 환경에 있게 되면 심리적으로도 안정이 되며 차분한 마음이 됩니다. 밝은 색조는 사람의 마음도 환하게 하므로 집안을 밝게 꾸미고 옷도 가급적 밝은 것으로 입어 생기를 더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