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시 산모가 겪는 두려움과 정신적인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진통과 분만, 그리고 분만 후의 회복이 같은 침대에서 이루어지게 하며, 분만의 모든 과정을 배우자 등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아기를 낳는 방법입니다.
가족 분만을 위해서는 임신부가 좀 더 안전하고 편하게 분만할 수 있도록 제작된 특수침대 및 LDR 시설이 필요합니다. 산모에 의한 능동적인 분만행위나 분만 시 가족의 참여를 통한 가족공동체의 강화라는 문화적 차원에서 가족분만은 우리의 관심을 끌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임산부에게 수중분만이 가장 좋은 분만 방법인가?
수중분만은 저위험의 정상 임산부들이 1차적 대상입니다. 그러나 정상임산부라고 하더라도 각 임산부는 자신의 특성에 잘 맞는 분만방법을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 수중분만의 장점은 산모에게는 물속에서 잠기는 신체 부분의 부력에 의하여, 자체 체중에 의한 중력이 감소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감각자극이 감소되어, 신체가 이완될 뿐만 아니라 정신도 편안해집니다.
- 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진통억제 효과(analgesic effect of wate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진통 및 분만시간 감소에 기여합니다. 그 이유는 임산부가 아기를 낳기 가장 편리하고 이상적인 'squatting position', 즉 쪼그리고 앉는 자세를 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여 혈압 상승도 억제됩니다.
- 기존 분만방법에서 사용되었던 조작들이 불필요한데, 특히 회음절개술이 필요없습니다. 그 이유는 물속에서는 회음부의 탄성(elasticity)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모체 : 신생아간의 유대가 증가합니다. 분만시 엄마의 편안한 정서가 신생아에게로 전이되기 때문입니다.
- 신생아들은 물 속에서 대부분의 눈을 뜬 상태로 사방을 둘러보고, 사지를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물은 shock 및 sensory overload를 완화시켜주며, 빛과 소리의 자극도 기준 분만시보다 훨씬 완화됩니다. 엄마와의 피부 접촉도 수분 때문에 더욱 부드러워 집니다.
- 수중분만의 단점 중 대표적인 것은 모체와 태아의 감염입니다.
- 수중 진통시 태아감시의 소흘
- 고비용 : 안전한 수중 분만실을 운영하려면 관리 인력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 제도적 미비점 : 의료사고가 날 경우 그에 대한 판결이나 법적 보호장치가 미비하여 의사들이 꺼려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중반만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유럽에서는 감염의 위험은 철저한 준비로 막을 수 있으며, 이러한 단점보다는 위에 열거한 장점이 훨씬 많다고 주장한다고 합니다.
수중에서 분만된 태아가 질식할 위험은 없는가?
자궁수축이 시작되기 전부터 이미 PGE(prostaglandin E)에 의하여 양수내 태아의 호흡운동(흉곽운동)은 중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호흡억제기전을 diving reflex에 의하여 수중에서 태어난 신생아의 호흡, 즉 흉곽운동은 정지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때 신생아에게는 물론 제대혈액이 산소를 공급해 줍니다.
- 분만 제2기 전에는 욕조의 물을 깨끗한 물로 교환.
- 분만 제2기에는 임산부를 일으켜 세운 상태에서 분만.
수중진통/분만 모두에서 일반적인 수돗물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정수된 물을 사용하거나 분만2기에 임박하여 물을 전체적으로 한번 갈아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뜻하거나 시원한 물에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를 담근 다음 꼭 짜서 등, 배, 얼굴, 목 등에 대줍니다. 덥거나 짜증이 나면 얼음팩을 이용해 얼굴, 목에 올려 놓습니다. 물을 마시고 싶지 않으면 얼음 조각을 입에 넣고 빱니다. 산모가 온기를 느끼고 싶어하면 뜨거운 아기용 물병이나 휴대용 보온병을 부드러운 수건에 감싸, 배 아래쪽이나 다리 사이에 대고 있게 합니다. 산모가 편안해 합니다. 작은 스펀지를 얼음물에 담갔다 짜낸 다음 입술에 수분공급을 해 줍니다.
- 의사의 참여가 불가능 할 때
- 태아긴박증(태아저산소증)이나 수중에 태변이 보일 경우
- 모성감염증(특히 B형 간염, HIV 감염 등) 또는 열성질환
- 깨끗한 물의 공급이 불가능할 경우
- 저 혈소판증
- 만삭 전 임신(37주 미만)
- 임산부가 수중에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할 경우
- pushing period가 태아 하강없이 1시간 있을 경우
- 비정상적인 진통과정을 보이는 경우